블레이드 러너 (Blade Runner, 1982)
블레이드 러너 (Blade Runner, 1982)
1968년에 발표한 필립 K. 딕의 소설 ‘Do Androids Dream of Electric Sheep?’이 원작인 ‘블레이드 러너’는 개봉 당시에는
영화 평론가들로부터 영화가 너무 혼란스럽고 난해하다 하여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으며
2주 먼저 개봉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E.T. (E.T.: The Extra-Terrestrial, 1982)’에 밀려 관객들로부터도 외면을 당했던 영화이다.
하지만 1992년에 리들리 스콧 감독이 직접 재편집한 감독판이 나오면서 ‘블레이드 러너’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기 시작했고
결국 미국 영화 연구소(American Film Institute, AFI)가 2007년에 새로이 선정한
“위대한 미국 영화 100 (AFI’s 100 Years…100 Movies)”에서 97위를 차지하면서 지금은 SF 영화의 걸작으로 평가 받고 있다.
2019년 11월, LA. 리들리 스콧 감독이 보여 주는 미래의 세상은 암울하기 그지없다.
환경 오염으로 인해 태양은 가려져 낮인지 밤인지 구분조차 되지 않고, 비는 끊임없이 내린다.
일본의 자본적 제국주의에 잠식 당한 듯 고층 빌딩에는 일본 여인이 등장하는 대형 광고 화면들이 어두운 도시를 밝히고 있고
거리에는 일본어로 된 네온 사인들이 넘쳐난다. 레플리컨트(인조 인간)를 창조한 타이렐 박사(Joe Turkel)가 사는 거대한 피라미드형 빌딩과
이와 대조를 이루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로 북적대는 어둡고 지저분한 거리는 심각한 경제적 불균형을 보여 주고 있고
가난과 오염된 환경에서 벗어나고자 사람들은 지구 밖 다른 행성으로의 이주를 꿈꾸고 있다.
이러한 암울한 미래를 배경으로 한 ‘블레이드 러너’의 주제는 개봉 당시 단순히 SF 액션 영화로 소개된 것과는 달리 굉장히 철학적이다.
4년으로 제한된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지구로 잠입한 레플리컨트들과, 지구에 잠입한 레플리컨트들을
“퇴거(retirement)”시키는 임무를 맡고 있는 특수 경찰 “블레이드 러너” 데커드(Harrison Ford)를 통해 인간성에 대한 고찰이라는
아주 철학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다.
레플리컨트들은 죽음의 시간이 다가올수록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모습들을 보여 주는데
이를 통해 인간성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형성되는 것인지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있다.
그리고 철학적인 주제만큼이나 모호한 영화의 이야기 구조는 관객들에게 수많은 논쟁거리를 만들어 주기도 하였는데
가장 대표적인 논쟁이 데커드의 실체 – 인간인가, 레플리컨트인가 – 에 관한 논쟁이다.
데커드의 실체에 관한 논쟁은 ‘블레이드 러너’의 제작진들 사이에서도 벌어졌는데
제작자 마이클 딜리와 데커드를 연기한 해리슨 포드는 데커드는 인간이라고 견해를 밝히지만, 각본을 담당한 햄프턴 팬쳐는 데커드가 인간이냐 레플리컨트냐
하는 문제는 ‘블레이드 러너’에서 그다지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는 견해를 밝힌다.
하지만 리들리 스콧 감독은 자신이 직접 재편집한 감독판과 2007년에 공개한 최종판에서
데커드가 유니콘의 꿈을 꾸는 장면과, 데커드가 자신의 아파트에서 개프(Edward James Olmos)가 남긴 종이로 접은 유니콘을
발견하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이 주는 암시, 즉 데커드가 레플리컨트인 레이첼(Sean Young)에게 주입된 기억들을 알고 있었던 것처럼
개프도 데커드에게 주입된 유니콘의 꿈을 알고 있다는 암시를 통해, 데커드는 레플리컨트라고 데커드의 실체에 관한 그동안의 논쟁에 마침표를 찍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