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 어폰 어 타임 인 더 웨스트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더 웨스트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더 웨스트’의 오프닝 장면은 유명하다. 세 명의 총잡이가 기차역에 나타나면서 영화는 시작되는데,
이때부터 기차가 기차역에 도착할 때까지 무려 10분 동안, 기차역에서 기차가 도착하기만을 기다리는 세 명의 총잡이만을 보여
주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더 웨스트’의 오프닝 장면은 관객들에게 조만간 무슨 일이 벌어질 것만 같은 극도의 불안감과 긴장감을 안겨 준다.
마침내 기차가 기차역에 도착한다. 하지만 기차에서 내리는 사람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안심한 세 명의 총잡이가 기차역을 떠나려는 순간,
하모니카 연주 소리가 넓게 울려 퍼진다. 세 명의 총잡이는 기차 반대편에서 내린 듯한 하모니카를 입에 문 한 남자와,
기차가 막 떠난 텅 빈 철길을 사이에 두고 대치한다. 결국 프랭크(Henry Fonda)가
보낸 세 명의 총잡이는 이름 모를 하모니카 남자(Charles Bronson)의 총에 쓰러진다.
한편 아무도 원하지 않는 사막과 다름없는 땅을 매입하여 스위트워터라고 이름 붙이고,
스위트워터에 집을 짓고 세 자녀와 함께 살고 있는 아일랜드 출신의 브렛 맥베인(Frank Wolff)은 한 달 전
뉴올리언스에서 결혼식을 올린 새 아내 질 맥베인(Claudia Cardinale)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제 곧 플래그스톤 역에 도착할 질을 스위트워터로 데리고 오기 위해 맥베인의 아들
패트릭이 마차를 타고 플래그스톤 역으로 출발하려는 순간, 프랭크 일당이 나타나 맥베인과 그의 세 자녀를 무참히 살해한다.
그리고 프랭크는 탈옥한 무법자 샤이엔(Jason Robards)에게 맥베인 일가를 살해한 범인으로 몰기 위해,
이 지역에서는 샤이엔 일당만 입고 다니는 더스터 코트의 칼라를 문 옆의 못에 걸어 둔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더 웨스트’는 이탈리아의 유명한 영화감독들인 다리오 아르젠토,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세르지오 레오네 감독이 초안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세르지오 레오네 감독과,
이탈리아의 영화 각본가인 세르지오 도나티가 각본을 쓰고, 세르지오 레오네 감독이 연출을 한 스파게티 웨스턴 장르의 영화이다.
1960년대 중반부터 1970년대 중반 사이에 유행했던 스파게티 웨스턴은 이탈리아 및 스페인에서 제작된 유럽식 서부 영화이다.
스파게티 웨스턴이라는 표현은 스페인의 저널리스트 알폰소 산체스가 스파게티 웨스턴이 주로 이탈리아 영화감독들에 의해 제작되었고,
제작비 절감을 위해 이탈리아나 스페인에서 촬영되었기 때문에 이탈리아식 국수 요리인 스파게티를 붙여 만들어낸 것이다.
스파게티 웨스턴은 또 다른 이탈리아식 국수인 마카로니를 붙여 만든 마카로니 웨스턴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이 표현은 일본의 영화 평론가 요도가와 나가하루가 만들어낸 것으로, 다른 나라에서는 통용되지 않는 표현이지만 한국에서는 종종 사용되고 있다.
미국 서부 개척 시대를 배경으로 한 서부 영화는, 이미 어느 정도 문명화되어 있던 동부와 달리,
도덕과 법이 미치지 못하고 총과 폭력이라는 가장 원초적인 원리가 지배하던 서부에서 법과 질서를 수호하려는 영웅과
이를 파괴하려는 악당의 대결을 다룬 영화이다. 존 포드 감독을 대표로 하는 미국의 정통 서부 영화들은 도덕적이고
정의로우며, 사사로운 이익보다는 공동체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싸우는 영웅과, 인디언이나 무법자가 악당으로 등장,
선악의 구도로 나뉜 권선징악의 서사를 갖고 있으며, 서부 개척 시대의 감성과 낭만을 보여 준다.
이에 반해 클린트 이스트우드를 주연으로 기용하여 달러 3부작 – ‘황야의 무법자 (A Fistful of Dollars, 1964),
‘속 황야의 무법자 (For a Few Dollars More, 1965), ‘석양의 무법자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1966)’ – 을
연출한 세르지오 레오네 감독이 개척한 스파게티 웨스턴은 이러한 정통 서부 영화의 장르적 관습을 해체시킨 수정주의 서부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스파게티 웨스턴은 정통 서부 영화들이 미화시켰던 서부 개척사를 물질적 이득만을 좇는 탐욕과 약탈의 역사로 바라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