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테이션 게임 The Imitation Game 2014
이미테이션 게임 The Imitation Game 2014
남자들 속에서 일하는 것을 못마땅해 하는 부모 때문에 블레츨리 파크를 떠난 조안 클라크를 찾아간 앨런 튜링은 학생 시절
유일한 친구였던 크리스토퍼 모컴이 자신에게 해 준 말을 조안 클라크에게 해 준다.
“때로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일을 해내기도 하죠.”
그리고 영화의 마지막에 앨런 튜링의 집을 찾아간 조안 클라크가 옛날 앨런 튜링이 자신에게
해 준 말을 호르몬 치료로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앨런 튜링에게 해 준다.
‘이미테이션 게임’에서 앨런 튜링이 스카프로 입을 가리고 바닥에 흩어진 청산가리를 쓸어 담는 장면과,
앨런 튜링이 동료들에게 좀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조안 클라크의 제안으로 동료들에게 사과를 주는 장면을 볼 수 있는데,
이 두 장면이 앨런 튜링의 죽음을 염두에 두고 만든 장면인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앨런 튜링은 스스로 청산가리를 주입한 사과를 먹고 자살을 했다.
앨런 튜링은 1952년 동성애 혐의로 체포되어 2년의 징역형과 화학적 거세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고,
연구를 위해 화학적 거세형을 선택했다. 앨런 튜링은 공권력에 의한 호르몬 치료를 받은 지 1년 뒤인 1954년 6월 7일에 자살을 했다.
앨런 튜링은 사회의 편견으로 사람들에게 따돌림을 당했지만, 오늘날 우리는 그가 남긴 업적이 가져다준 혜택을 매일 누리고 있다.
‘이미테이션 게임’에서 조안 클라크가 호르몬 치료로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앨런 튜링에게 말한다.
“당신이 만약에 평범했기를 바란다면 맹세코 난 아니에요.
당신이 평범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상은 한없이 더 나은 곳이 되었어요
때로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일을 해내기도 하죠.”
앨런 튜링이 사랑했던 건 두 크리스토퍼뿐이었다. 자신을 편견 없이 대해 준 학생 시절 친구와, 자신이 만들고 이름까지 붙여 준 기계.
로버트 녹 형사가 동성애 혐의로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게 된 앨런 튜링에게 기계들이 생각할 수 있느냐고 질문을 하자 앨런 튜링이 대답한다.
“물론 기계들은 사람들처럼 생각할 수는 없죠. 기계는 사람과 다르죠.
따라서 기계들은 다르게 생각하죠. 흥미로운 질문은, 어떤 것이 당신과 다른 생각을 한다고 해서 그것이 생각하고 있지 않다라고 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인간은 서로 다르다는 것을 허용하고 있죠….우리의 뇌가 다르게 작용하고, 우리가 하는 생각도 다르다고 말하지 못한다면,
다른 취향을 가지고 있고, 다른 것을 선호한다는 것이 다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우리가 서로에 대해 그렇게 말할 수 있다면, 구리와 전선, 철강으로 만들어진 뇌에 대해 왜 똑같이 말할 수 없겠어요?”
앨런 튜링을 연기한 베네딕트 컴버배치는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으나,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은
‘사랑에 대한 모든 것 (The Theory of Everything, 2014)’에서 앨런 튜링과 마찬가지로 실존 인물인
그 유명한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Stephen Hawking, Eddie Redmayne)을 연기한 에디 레드메인이 수상하였다.
조안 클라크를 연기한 키이라 나이틀리는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후보에 올랐으나, 역시 수상은 하지 못하였다.
‘이미테이션 게임’은 작품상을 포함한 총 8개 부문의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으나, 아카데미 각색상만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