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건 Top Gun 1986
탑건 Top Gun 1986
“1969년 3월 3일, 미 해군은 최상위 1%의 미 해군 조종사들을 위한 엘리트 학교를 설립했다.
학교의 목적은 잃어 버린 공중전 기술을 가르치고, 졸업한 소수의 남자들을 세계 최고의 전투기 조종사로 만드는 것이었다.
오늘날, 해군에서는 학교를 전투기 무기 학교(Fighter Weapons School)라 부른다.
조종사들은 학교를 이렇게 부른다: 탑건”
‘탑건’에서 영화의 제목이 나오기 직전에 자막을 통해 설명해 주듯,
탑건은 1969년 3월 3일에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의 미라마(Miramar) 해군 항공 기지에 설립된 전투기 무기 학교를 일컫는다.
‘탑건’에서도 자막으로 나오듯, 미라마 해군 항공 기지는 “Fightertown”이라고도 불린다.
탑건을 설명해 주는 자막에서 “잃어 버린 공중전 기술”에 대한 의미가 모호한데,
이에 대해 ‘탑건’에서 탑건의 교관인 제스터(Michael Ironside)가 설명해 준다.
“한국전 당시 해군의 살상 비율은 12대 1이었다. 우리는 우리의 것 하나에 대해 12대의 상대 비행기를 격추시켰다.
베트남전에서는 살상 비율이 3대 1로 떨어졌다. 우리 조종사들이 미사일에 의존하게 되었다.
공중전 기술을 잃어 버렸다. 탑건은 ACM을 가르치려고 창설되었다. Air Combat Maneuvering(공중 전투 책략). 공중전이다.”
‘탑건’은 톰 크루즈를 일약 스타덤에 올려놓은 영화이다.
‘탑건’에서 톰 크루즈가 연기하는 캐릭터의 이름은 피트 미첼로, 매버릭은 그의 콜 사인이다.
매버릭(maverick)은 영한사전에서 찾아보면 괴짜, 이단아, 독불장군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클럽에서 매버릭이 찰리(Kelly McGillis)에게 매버릭이라고 자신을 소개하자 찰리가 말한다.
“당신 어머니가 당신을 싫어했었나요?”
매버릭은 자신의 콜 사인이 뜻하는대로 비행한다.
제스터가 매버릭에 대해 탑건의 지휘관인 바이퍼(Tom Skerritt)에게 말한다.
“그는 와일드카드입니다. 육감으로 비행합니다. 전혀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매버릭인 매버릭을 경쟁자로 생각하는 아이스(Val Kilmer)가 매버릭에게 말한다.
“넌 모든 이들의 문젯거리야. 넌 비행할 때마다 불안해. 넌 위험하기 때문에 난 네가 싫어.”
“I feel the need. The need for speed!”
(난 필요함을 느껴. 필요한 건 스피드야!)
‘탑건’에서 매버릭이 조종하는 전투기는 F-14이다. 톰캣(Tomcat)으로도 불리는 F-14는 미 해군을 위해 개발한 초음속 쌍발 엔진 전투기로,
지금은 노스롭그러먼사로 합병된 그러먼사가 1970년부터 1992년까지 생산했다.
F-14의 개발 목적은 장거리를 운행하는 미국 항공모함을 소련 항공기와 미사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다.
F-14는 2인승 전투기로, 조종사 뒤에 앉는 RIO(Radar Intercept Officer, 레이더 요격 요원)는 F-14의 무기 통제 시스템을 관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