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버튼 감독의 비틀쥬스

팀 버튼 감독의 비틀쥬스 BeetleJuice(1988), 재기발랄과 기괴함이 가득한 저승 코미디?

팀 버튼 감독의 비틀쥬스; 〈비틀쥬스〉는 팀 버튼이 1988년에 연출한 두 번째 장편영화이다. 판타지, 코미디, 공포를 넘나드는 이야기와 독특한 감각의 시각효과로 팀 버튼 특유의 연출 스타일을 확립했다고 평가받는 작품이다.

[ 데이빗 핀처 감독 파이트 클럽 Fight Club , 1999 브래드 피트, 에드워드 노튼 ]

[ 데이비드 핀처 소셜 네트워크 The Social Network , 2010 ]

시놉시스
한적한 교외에 살고 있는 아담과 바바라 부부는 휴가를 맞아 집수리를 하려고 한다.

하지만 필요한 물건을 사기 위해 마을로 나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자동차가 물에 빠지는 사고를 당하고 집에 돌아온 부부는 자신들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집 바깥은 거대한 모래벌레가 돌아다니는 지옥이라 나가지 못한다.

집 안에서 ‘죽은 자를 위한 가이드북’이라는 책을 발견한 부부는 저승으로 가는 통로를 발견해 담당자를 만나는데 그 집에서 125년간 살아야 한다는 말을 듣게 되는데….

팀 버튼 감독의 비틀쥬스

작품해설

제작 과정과 제목의 유래

1979년 캘리포니아예술대학교(칼아츠)를 졸업한 팀 버튼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 입사했다.

이곳에서 〈프랑켄위니〉를 비롯한 몇편의 애니메이션과 실사 단편영화를 연출하지만 고딕, 몬스터, 유령 등의 소재에 집착하는 그의 기괴한 작품 성향이 아이들을 놀라게 한다는 이유로 디즈니에서 해고된다.

하지만 이후 〈프랑켄위니〉를 인상적으로 보았던 TV 프로그램 〈피위 허먼 쇼〉의 진행자 폴 루벤스가 프로그램의 영화화를 제안했고,

800만달러의 저예산으로 만든 첫 장편영화 〈피위의 대모험〉은 4천만달러가 넘는 수익을 기록했다.

흥행에 성공한 팀 버튼은 이제 자신의 작품 세계를 마음껏 펼칠 자유를 얻었는데, 그 시작이 바로 〈비틀쥬스〉였다.

〈피위의 대모험〉의 성공 이후 팀 버튼에게는 시나리오가 쇄도했고, 상상력과 독창성을 무엇보다 중시했던 그는 마이클 맥도웰이 쓴 〈비틀쥬스〉 대본이 마음에 들었다.

하지만 맥도웰이 쓴 원본은 이후에 나온 영화보다 덜 코믹했으며 훨씬 폭력적이었다.

이를테면 자동차 사고에서 바바라의 팔이 부러지는 과정을 자세하게 묘사했으며, 찰스 가족이 유령에 씐 채 춤추는 만찬 장면도 귀신 들린 카펫에 공격당한다는 식이었다.

비틀쥬스 또한 날개 달린 악마의 이미지였는데, 맥도웰이 쓴 대본에서는 리디아와 결혼하는 것보다 겁탈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시나리오 수정작업을 진행한 〈아담스 패밀리〉의 각본가 래리 윌슨과 워런 스카렌은

아담과 바바라 부부의 집 바깥 모래벌레가 다니는 사후 세계, 저승 사무국 등 새로운 설정을 가미해 영화의 톤을 대폭 바꾸었다.

비틀쥬스라는 캐릭터 이름과 제목은 오리온 자리의 적색거성 ‘베텔게우스’(Betelgeuse, 영어로는 비틀쥬스라 발음한다)에서 따왔다.

캐스팅

애초 팀 버튼이 비틀쥬스 역으로 캐스팅하고 싶어 했던 배우는 자신의 어린 시절 우상이었던 새미 데이비스 주니어였으나 제작사인 게펜 스튜디오에서 마이클 키튼을 추천했다.

리디아 역에는 다이앤 레인, 사라 제시카 파커, 브룩 실즈 등에게 제안이 갔으나 모두 거절당했고, 팀 버튼 감독은 〈루카스〉에서의 연기가 인상적이었던 위노나 라이더를 낙점하게 된다.

영화적 기법과 팀 버튼 양식

〈비틀쥬스〉의 제작비는 1500만달러였으나 팀 버튼 감독이 특수효과에 사용한 예산은 100만달러에 불과했다.

그의 의도는 “싸 보이고 가짜처럼 여겨지길 원했다”였으니, 어릴 때 보고 자랐던 B급영화에 가까운 이미지를 만들고 싶었던 것이다.

이러한 의도를 구현하기 위해 팀 버튼은 〈에이리언〉의 미술감독이었던 안톤 펄스트와 작업하고 싶어 했으나,

이후 〈가위손〉과 〈배트맨2〉에서도 협업하게 되는 보 웰치를 미술감독으로 최종 낙점한다.

〈비틀쥬스〉의 독특한 영상미는 세트, 소품 등 미술과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블루 스크린 합성기법 등 아날로그 특수효과를 통해 완성되었다.

>>> 추천사이트 보러가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