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컨피덴셜 (L.A. Confidential, 1997)
LA 컨피덴셜 (L.A. Confidential, 1997)
황야의 7인 (The Magnificent Seven, 1960)
1997년은 그야말로 ‘타이타닉 (Titanic, 1997)’의 해였다.
전세계 10억 달러라는 흥행 성적과 함께,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포함
11개 부문의 아카데미상을 수상하여, ‘벤허 (Ben-Hur, 1959)’ 이래 아카데미상 최다 부문 수상의 기록을 세웠다.
이 해에 ‘타이타닉’의 그늘에 가려, 영화의 작품성에 비해 큰 주목을 받지 못한 불운의 걸작이 있는데
바로 ‘LA 컨피덴셜’이다. ‘LA 컨피덴셜’은 작품상을 포함, 9개 부문의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으나
아카데미 각색상과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의 2개 부문만을 수상하고 나머지 7개 부문을 모두 ‘타이타닉’에게 빼앗긴다.
‘LA 컨피덴셜’은 미국의 유명한 범죄 소설가, 제임스 엘로이의 LA 4부작 – ‘The Black Dahlia (1987)’
‘The Big Nowhere (1988)’, ‘L.A. Confidential (1990)’, ‘White Jazz (1992)’ – 중 세번째 작품이 원작인 영화이다
‘The Black Dahlia’도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에 의해 영화화 – ‘블랙 달리아 (The Black Dahlia, 2006)’ – 되었다.
아카데미 각색상을 수상한 ‘LA 컨피덴셜’은 제임스 엘로이의 소설을 각색한 영화들 중에서 제임스 엘로이가 유일하게 칭찬한 영화이다.
소설을 읽어보지 않아서 각색이 얼마나 잘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영화만 놓고 보면
방대한 양의 소설이 원작인 만큼 영화의 이야기는 조금 복잡하지만, 그 구성과 전개는 굉장히 치밀하고 완벽하다.
풍요롭고 화려해 보이는 천사의 도시 LA. 그러나 이러한 LA에도 그 이면에는 암흑가가 존재한다.
‘LA 컨피덴셜’은 LA의 암흑가를 장악하고 있던 미키 코헨(Paul Guilfoyle)이 탈세 혐의로 구속되었다는 기사를 쓰고 있는
허쉬-허쉬 잡지의 시드 허진스(Danny DeVito)의 내레이션으로 시작된다.
이어서 영화의 주인공들인 버드 화이트 형사(Russell Crowe), 잭 빈센스 경사(Kevin Spacey)
에드 엑슬리 경사(Guy Pearce)의 캐릭터를 보여 주는 장면들이 차례로 나온다.
다혈질인 버드 화이트 형사는 소년 시절에 아버지의 폭력으로 어머니가 죽는 광경을 지켜본 아픔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여자에게 폭력을 가하는 자나 행위에 대해 극도의 반감을 가지고 있다.
TV 쇼 “영광의 배지”의 기술 고문을 맡고 있는 마약반 소속의 잭 빈센스 경사는 시드 허진스에게 기사거리를 주고 돈을 챙기는 조금은 타락한 형사이다.
LA 경찰국의 전설적인 경찰관이었던 아버지의 뒤를 이어 경찰관이 된 에드 엑슬리 경사는 경찰 반장
더들리 스미스(James Cromwell)와의 대화에서도 나타나듯 현실적인 융통성이 없는 원칙주의자에 가까운 인물이다.
‘LA 컨피덴셜’은 이 세 주인공들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영화의 이야기를 이끌어 가고 있는데
영화의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유혈의 크리스마스 사건을 통해서도 이들의 캐릭터가 잘 드러나고 있다.
크리스마스 이브에 버드 화이트의 파트너인 딕 스텐스랜드(Graham Beckel)가 두 경찰관을 습격한 혐의로 유치장에 들어온
멕시코인들을 폭행하면서 시작된 이 사건으로, 파트너와 동료들을 보호하기 위해 끝까지 사건의 증언을 거부한 버드
화이트는 정직에 처해지고, 잭 빈센스는 이미 연금을 받은 동료들에 대해서만 증언하기로 하고 가벼운 징계를 받는다.
정의를 위해, 사건을 일으킨 딕 스텐스랜드와 버드 화이트에 대한 증언을 한 에드 엑슬리는 강력반 부서장으로 진급되고
연금을 1년 앞둔 딕 스텐스랜드는 파면된다. 동료에게 불리한 증언을 한 에드 엑슬리는 동료들의 따돌림을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