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지그펠드 The Great Ziegfeld 1936
위대한 지그펠드 The Great Ziegfeld 1936
지상 최대의 쇼 The Greatest Show on Earth 1952
미국에서 가장 위대한 쇼맨 중 하나로 꼽히는 플로렌즈 지그펠드 2세의 삶과 사랑을 바탕으로 한 영화
‘위대한 지그펠드’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연극 제작자 플로렌즈 지그펠드 2세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여우주연상, 안무상을 포함한 세 개의 상을 수상했으며, 개인적으로 역대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들 중
‘위대한 지그펠드’를 ‘브로드웨이 멜로디’와 세실 B. 드밀 감독의 ‘지상 최대의 쇼’와 함께 작품성이 떨어지는 영화로 평가합니다.
‘위대한 지그펠드’는 전기이자 뮤지컬 영화로, 지그펠드가 유진 샌도우를 앞세워 쇼
비즈니스에 입문하고 다양한 레뷰와 뮤지컬을 제작해 성공하는 과정을 그립니다.
아카데미 안무상을 받은 이 작품은 화려한 무대를 선보이며, 특히 ‘A Pretty Girl Is Like a Melody’와 함께하는 거대한 나선형 회전 계단 무대는 인상적입니다.
영화 속 이야기는 오늘날에도 공감을 자아내며, 언론 플레이를 이용한 스타 만들기 과정이 흥미를 유발합니다.
지그펠드는 프랑스계 배우 애나 헬드를 홍보하기 위해 우유 목욕 소문을 퍼뜨려 그녀를 스타로 만듭니다.
‘위대한 지그펠드’는 전기 영화이면서 뮤지컬 영화의 형식을 띠고 있다. ‘위대한 지그펠드’는 지그펠드가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남자
유진 샌도우(Eugen Sandow)(Nat Pendleton)를 앞세워 쇼 비즈니스에 발을 들인 후,
여러 레뷰와 뮤지컬들을 제작하여 미국 최고의 흥행사로 성공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과정의 이야기 중간중간에 아카데미 안무감독상을 수상한 영화답게 지그펠드가 제작한 레뷰와
뮤지컬들의 화려한 무대를 보여준다. 특히 ‘A Pretty Girl Is Like a Melody’ 노래와
함께 보여주는 거대한 나선형 회전 계단으로 된 무대는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 주고 있다.
또, 배우 오드리 데인이 알코올 중독으로 이미지 실추를 겪는 에피소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윌리엄 파웰은 지그펠드를 연기하고, 마이르나 로이는 지그펠드의 두 번째 부인인 빌리 버크를 맡았습니다.
빌리 버크는 ‘오즈의 마법사’에서 글린다로 출연하였으며, 루이제 라이너는 애나 헬드 역으로 여우주연상을 받았습니다.
지그펠드는 오드리 데인(Virginia Bruce)을 스타로 만들어 보려 하지만, 알코올 중독에 빠진 오드리 데인은 부적절한 행실로
지그펠드를 여러 번 당황스럽게 만든다. 결국 오드리 데인은 스타가 되기 직전에 스스로 추락하고 만다.
실제 지그펠드 쇼에 출연했던 화니 브라이스, 레이 볼저, 해리엇 혹터가 자신을 연기하며 등장합니다.
화니 브라이스는 ‘화니 걸’에서 바브라 스트라이샌드가 연기한 실존 인물이고, 레이 볼저는 ‘오즈의 마법사’에서 허수아비 역할로 유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