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 엘리어트

빌리 엘리어트 [ Billy Elliot ] 2000, 제이미 벨, 성장 이야기의 대표 영화

빌리 엘리어트; 탄광촌 출신 소년이 편견에 맞서 발레의 꿈에 도전한다는 스티븐 달드리 감독의 2000년 영화. 현실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예술적 성취를 이루는 내용의 성장담을 이야기할 때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작품 중 하나로 뮤지컬로 만들어질 만큼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이다.

[ 데이빗 핀처 감독의 나를 찾아줘 Gone Girl , 2014 벤 애플랙, 로자먼트 파이크 주연 ]

시놉시스
몇해 전 어머니를 잃은 뒤 치매 증상이 있는 할머니, 아버지, 형과 살고 있는 11살 소년 빌리.

아버지와 형은 광부이지만 파업 중이고, 자신은 권투도장에 다니지만 소질이 없다.

그러던 어느 날 발레강습소가 노조사무실로 쓰이게 되면서 권투도장을 빌려 발레강습을 하는 것을 본 빌리는 흥미를 느끼고 거기에 참가하게 된다.

빌리의 재능을 눈여겨본 발레강사 윌킨슨 부인은 그에게 개인교습을 시작한다.

윌킨슨 부인은 빌리를 런던의 로열발레스쿨에 입학시키려 하고 오디션을 준비하는데, 오디션 당일 노조지도부인 형 토니가 경찰에 체포된다.

윌킨슨 부인은 빌리의 가족들을 설득하려고 하지만 말도 꺼내지 못하게 한다.

발레수업은 포기했지만 춤을 포기할 수 없었던 빌리는 크리스마스 밤 권투도장에서 친구 마이클에게 발레를 가르쳐주다 아버지에게 들키고 만다.

그 순간 빌리는 아버지 앞에서 느닷없이 춤을 추기 시작하고 그 모습을 본 아버지는 빌리의 재능을 알게 된다.

빌리를 런던의 학교에 보내기 위해 아버지는 파업까지 그만두려 하지만 토니의 만류로 돈을 융통해보기로 하고, 이제 온 가족이 빌리를 지원하게 된다.

아버지와 함께 로열발레스쿨의 면접시험을 보러 간 빌리는 극도로 긴장하지만 “춤을 출 때면 아무런 생각도 나지 않고 몸에 전기가 흐르는 것 같다”는 말이 심사위원들을 움직여 합격통지서를 받는다.

기쁨에 들뜬 아버지는 합격소식을 전하기 위해 노조사무실로 달려가지만 파업이 와해되었다는 비보만 되돌아온다.

그리하여 빌리는 런던으로 떠나고 아버지와 토니는 탄광에 투입된다.

시간이 흘러 아버지와 토니는 빌리가 주연을 맡은 〈백조의 호수〉 공연을 보러 오고, 그들이 감격스럽게 지켜보는 가운데 빌리는 무대에서 화려한 도약을 선보인다.

빌리 엘리어트

작품해설

  1. 시대적 배경

빌리 엘리어트 본문 이미지 1
출처 : 씨네21
〈빌리 엘리어트〉는 영국 역사상 가장 긴 파업으로 기록된 1984~85년의 광부 대파업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 중심지는 영화 속 배경인 더럼을 포함한 영국 북부 광산지대였다.

80년대 초반 영국의 대처 정부는 국영기업의 민영화와 구조조정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노동자들로부터 강력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대처 정부는 그중에서 전국광부노조를 표적으로 삼았는데, 이유는 석탄이 화력발전과 철강산업의 근간인 데다가 광부노조가 언제나 총파업의 선두에 서왔기 때문이었다.

1984년이 되자 연간생산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석탄을 미리 비축해둔 대처 정부는 20개의 탄광을 폐쇄하고 인력을 감축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총파업이 시작되었고 전체 광부의 80%가 여기에 참가하며 규모가 커졌다. 이때 연행된 광부만 1만명이 넘는다.

하지만 광부노조를 ‘내부의 적’이라 명명한 대처 정부의 강경진압과 1년이 넘는 기간 탓에 파업도 서서히 와해되기 시작했다.

영화에는 파업에서 이탈해 업무에 복귀한 광부들을 향해 노조원들이 “파업 파괴자들!”이라고 비난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바로 이 와해의 과정을 묘사한 것이다.

결국 노동당을 비롯해 철강, 부두 등 다른 노조들이 연대파업을 지지하지 않아 광부노조가 고립되자 1985년 3월 노조지도부는 업무복귀 결정을 내렸다.

영화에서 빌리가 런던 로열발레스쿨로부터 합격통지서를 받은 바로 그날이다.

이 영국 광부대파업의 기억은 〈빌리 엘리어트〉뿐만 아니라 〈브래스드 오프〉(1996), 〈위대한 챔피언〉(1990) 등의 영화에서도 언급되고 있다.

>>> 추천사이트 보러가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